성희롱 가해자 상담·교육

프로그램 필요성

필요성

최근 공공기관, 직장, 학교 등에서 성희롱 문제가 끊임없이 발생 되어 보도되고 정부에서도 성범죄를 근절하고자 다각적인 노력을 하고 있지만, 여전히 문제 상황은 지속 되고 있습니다.

또한, 성희롱 문제에 대응하여야 할 위치에 있는 직장 내의 임원이나 교원들이 성희롱의 당사자이기도 하여, 피해자 보호나 가해자 징계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 사례가 허다합니다.

직장 내 성희롱이 법적 규제 대상이 된 이래로 성희롱 행위의 징계 기준 또한 지속적으로 상향되었습니다. 성희롱 예방 교육을 비롯하여 공공기관에서의 성희롱 예방을 위한 대책 역시 강화되어왔으나, 집단교육, 사이버 교육 등의 피상적인 교육이 주를 이루고 있어 그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려운 실정입니다.

따라서 성희롱 가해자의 상담·교육을 통하여, 자신의 성희롱 행위에 대한 자기 책임을 인정하고, 피해자의 심리적 충격, 상처, 트라우마, 상처 등의 이해와 공감, 성희롱을 방지할 수 있는 대안 행동을 스스로 재건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한 대처전략을 세우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데 상담·교육의 필요성이 있습니다.